속시원내과 소개 진료정보 종합건강진단안내 의료정보 상담/예약 커뮤니티 속시원내과 소개 진료정보 종합건강진단안내 의료정보 상담/예약 커뮤니티
+ Home > 진료정보 > 췌장암  

췌장은 음식물의 소화를 위한 소화효소와 인슐린과 같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장기로, 위장의 뒤에 위치하며 약 20cm의 기다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췌장은 크게 두부(머리부분), 췌부(몸통부분), 미부(꼬리부분)로 나뉩니다.

이와 같은 췌장에 발생한 암을 췌장암이라고 하는데, 췌장의 두부에 흔히 발생합니다.

췌장암 증상
췌장암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황달, 체중 감소, 식욕 부진, 복부 통증, 가려움증 등입니다.
말기에 가까운 환자에서는 복수나 배에서 혹이 만져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증상은 대부분 병이 상당히 진행돼서야 나타나고 이런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을 찾게 되더라도 많은 환자들의 경우에는 완치를 할 수 있는 시기가 이미 지난 경우가 많다는 점이 췌장암에서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췌장암 원인
췌장암의 진단에 사용되는 검사는 혈액검사, 초음파검사, CT검사, 자기공명영상촬영검사, 내시경초음파, 내시경적 역행성담췌관조영술 등입니다.

췌장암 예후 및 치료
췌장암은 예후가 매우 불량한 대표적인 암입니다,
주변에 있는 림프절이나 간 등으로 전이를 잘 하며, 주변에 중요한 혈관이나 구조물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수술로 완전하게 암을 제거할 수 있는 경우가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조기에 발견을 해서 수술로 암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환자(80~90%)는 이미 수술을 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친 진행암으로 발견됩니다.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방사선치료나 항암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췌장암의 치료에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치료 중의 하나는 췌장암이 담관으로 퍼져나가 담관을 막게 되면 폐쇄된 담관을 열어주어 담즙이 잘 배출되도록 하는 담도배액술입니다.

췌장암 예방법
췌장암의 발생을 막을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흡연은 췌장암 발생의 위험 요인이며 또한 폐암, 구강암, 식도암, 후두암, 방광암 등의 원인이 됩니다. 금연을 하십시오.

고지방식이나 고칼로리식이는 췌장암의 위험인자일 뿐 아니라 여러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균형 있는 식이요법을 하십시오.

가족 중에 췌장암 환자가 있거나 막연한 복부 불편감이 있을 때에는 진료를 받으십시오.
췌장암도 조기진단만 되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이럴 땐 의사에게
식욕 부진과 함께 6개월 동안 10% 이상의 체중이 감소할 때
배꼽 주위에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배나 등에 통증이 발생할 때
눈이나 피부가 노랗게 되며 짙은 갈색의 소변이 나오는 황달이 발생할 때
최근 갑작스럽게 당뇨병이 발생했을 때
만성췌장염을 앓고 계신 분이 갑작스런 체중 감소를 보일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