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시원내과 소개 진료정보 종합건강진단안내 의료정보 상담/예약 커뮤니티 속시원내과 소개 진료정보 종합건강진단안내 의료정보 상담/예약 커뮤니티
+ Home > 진료정보 > 신장질환   

다낭성 신낭종은 여러 개의 낭종(물 주머니)이 점차 양쪽 신장의 조직에 발생하여 정상적인 신장 조직이 없어지고 점점 낭종으로 대체되는 질환으로 점점 신장이 커져 신장에 무리를 주거나 신장을 파괴 시켜 말기 신부전에 이르게 됩니다.

다낭성 신낭종 원인
상 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유전질환으로 주로 성인에서 발병하고 드물지만 어린이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성 유전질환으로 환자의 자녀들 중 50%가 이 질병이 발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낭성 신낭종 증상
다낭성 신낭종은 수년간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나 복부나 등 아래쪽에 통증이나 때로는 간혈적으로 심한 통증이 생기기도 하며,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점 신장이 켜짐에 따라 고혈압이 발생하게 되고, 뇌출혈 위험도 커지게 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신장에 손상이 발생하여 발기 신부전이 오게 됩니다.

다낭성 신낭종 진단 및 치료
다낭성 신낭종은 대개 우성 유전으로 인해 대부분 부모 중 한 명은 다낭신을 앓고 있기 때문에 가족 중에 이 질환을 앓고 있으면 조기 진단받고, 조기 관리하여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진단은 혈액과 소변 검사와 초음파, CT 등으로 진단합니다. 진단을 받으면 6개월에 한번씩 정기 검사를 받아야 하며, 고혈압 관리와 적절한 수분 섭취로 요로 감염 및 결석을 예방해야 합니다.

신부전일 경우에는 토석이나 신장 이식을 받아야 합니다.